2021년 9월 8일 수요일

Algorithm. concept

 

Algorithm. concept

[Visual Studio과 C#으로 구현]
Algorithm concept // Week01

20210908_20615034



Algorithm; 해법, 문제를 해결하는 단계적 절차(방법)
자료구조 + 알고리즘 = 프로그램



< 알고리즘의 특성 >
  • - 정확성 : 주어진 입력에 대해 올바를 해를 주어야한다.
  • - 수행성 : 각 단계는 컴퓨터에서 수행가능 해야한다.
  • - 유한성 : 일정한 시간 내에 종료되어야한다. 
  • - 효율성 : 효율적일 수록 가치가 높아진다.


< 알고리즘의 예 >
  • 01. 가장큰 수 찾기  //정렬 알고리즘
  • 02. 원하는 값 찾기  //탐색 알고리즘(순차/이진)
  • 03. 동전 거스름돈   //탐욕 알고리즘
  • 04. 한 붓 그리기     //오일러 써킷
  • 05. 미로 찾기         //오른손 법칙
  • 06. 가짜동전 찾기   //분할 정복 알고리즘
  • 07. 독이 든 술단지  //2진수 활용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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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• 01. 가장큰 수 찾기  //정렬 알고리즘
    => 정렬 알고리즘 사용 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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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• 02. 원하는 값 찾기  //탐색 알고리즘(순차/이진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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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02-1 정렬이 되어있지 않은 경우
    => 선형탐색 알고리즘 택

    'O(N)' 에 해당하는 시간복잡도를 갖음.
    평균비교 횟수 : n/2
    최악비교 횟수 : n
     
    -> 탐색 순서
    ① 처음부터 끝까지 순서대로 탐색
     
    ㅡㅡㅡ
    02-2 정렬이 되어있는 경우
    => 이진탐색 알고리즘 택

    'O(logN)' 에 해당하는 시간복잡도를 갖음.
    평균비교 횟수 : 
    최악비교 횟수 : 10개 경우, 3
     
    -> 탐색 순서
    ① 중간값 선별 
    ② 원하는 값과 비교 
     
    ③ 일치하지 않으면, (그 이상/이하 값 측정 후 해당하지 않는 부분 값 버림.)
        ①번으로 돌아감.

    ㅡㅡㅡ
    02-1, 02-2 비교

    02-1 정렬이 되어있지 않은 경우의 'O(N)'와 02-2 정렬이 되어있는 경우의 'O(logN)' 비교 시,
    'O(N)'이 커질 수록 'O(logN)'이 작아지는 것을 확인 가능하다.

    따라서, 값(data)이 많아질 수록, 선형탐색을 사용하는 02-1 정렬이 되어있지 않은 경우의 'O(N)'이 더 느려진다.




    그림을 보면, 값이 증가함에 따라 'O(N)'이 'O(logN)'보다 느려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    더 빠른 것은 이진탐색이다.


    ㅡㅡㅡ
    if) 정렬이 되어있지 않은 경우 이진탐색을 사용해도 빠를까?
        NO.

    왜냐하면, 정렬을해야지 진행할 수 있는 알고리즘으로. 정렬이 되어있지 않을 경우, 정렬을 먼저 진행 후 이진탐색을 진행할 수 있다.

    이 경우, 정렬알고리즘을 먼저 사용 후 사용해야한다. (01. 가장큰 수 찾기 참고)
    정렬알고리즘은 'O(NlogN)'인데, 이는 선형탐색'O(N)'과 이진탐색'O(logN)'보다도 느릴 뿐더러 정렬이 되어있지 않은 이진탐색이었으므로, 정렬 후에 이진탐색을 다시 또 해줘야하는 상황이 발생한다. 

    2번의 알고리즘으로 디버깅 속도도 느려졌을 뿐더러 정렬알고리즘 자체 특성상 느려서 느리고 느려 더 느려진다 고로 NO다.


    ㅡㅡㅡ
    if) 그럼 정렬알고리즘은 느리니까 무조건 안 쓰는 것이 좋은가?
        NO.

    알고리즘이란 효율성이 가장 민감하다.
    효율적으로 생각했을 때. 정렬 후, 여러번 사용할 것이라면 정렬을 한 번 해주고 이진탐색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다. 고로 NO다.


    ㅡㅡㅡ
    if)  항상 효율적으로 써야겠다. 
        NO.

    값의 갯수가 적으면 처리 속도는 거의 다 비슷하다. 
    항상 효율적인 알고리즘이 좋은 것은 아니다. 때에 맞게 쓰는 것이 더 중요한 것.


    • 03. 동전 거스름돈   //탐욕 알고리즘
    => 탐욕 알고리즘 사용 

    실제화폐발행에 사용
    가장 큰 것부터 채워나감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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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  • 04. 한 붓 그리기     //오일러 써킷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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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  • 05. 미로 찾기         //오른손 법칙
      => 오른손 법칙 사용

      오른손으로 벽쓸고 다니면 미로탈출이 가능하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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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    • 06. 가짜동전 찾기   //분할 정복 알고리즘
        => 분할정복 사용 (DIVIDE & CONQUER)

        분할해서 정복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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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    06-1 1번방법
        -> 1개를 기준으로 모든 동전을 다 비교해본다.

        1024-1=1023 
        1023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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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    06-2 2번방법
        -> 둘 씩 비교해본다.

        1024/2=512
        512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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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    06-3 3번방법 (가장 좋은방법)
        -> 반씩 나누어 비교(이진탐색 같은데 맞는지 모르겠음)

        1024/2, 512/2,  ...  =10번
        10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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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      • 07. 독이 든 술단지  //2진수 활용
          => 2진수를 활용한다.
          1024개의 독이 든 술단지 경우, 먹어야 알 수 있음. 사상자를 최대한 줄여야함.

          -> 방법예시
          술병이 4개일 경우,
          00 01 10 11 와 같은 코드 생성
          A에겐 코드의 첫 번째 자리 1이오면 술 먹게 함.
          B에겐 코드의 두 번째 자리 1이오면 술 먹게 함.

          if) 10의 코드를 가진 세 번째 술통에 독이 들었다면,
          첫 번째 자리에만 코드 1이 있으므로
          첫 번째 자리에 코드 1이 있는 술을 먹게한 A만 죽는다. 
          고로 10 코드에 술이 있음을 알 수 있다.


          2^n=1024 이므로 
          n=10 이다.
          고로 1024일 경우, 10자리 코드를 생성해야한다.
          최악의 경우 희생자 수는 log(밑2)n 명이므로,
          log(밑2)n  = log(밑2)1024 = log(밑2)2^10 = 10
          10

          0000000000의 코드가 있기 때문에 최선의 희생자 수는 0명이다.
          0~10명의 희생자가 배출된다.
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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